티스토리 뷰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 펌웨어 다운그레이드를 위한 SHSH 백업 방법 

TinyUmbrella로 아이폰 SHSH를 백업하는 간단한 방법입니다.
원래는 ECID SHSH BLOBs Backup 이라고 해야 맞는 말입니다. 뭐 용어는 글타치고 E이게 뭐냐하면,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 시러얼넘버와는 약간 다른 개념인 펌웨어를 포함한 고유넘버라고 보면 됩니다. 그리고 
ECID SHSH BLOBs(짧게 SHSH)백업은 새로운 업데이트로 올리기전 예전 버전의 펌웨어를 백업하는 겁니다.  


위에 복잡한 글은 됐고, SHSH 백업은 왜 해야하냐면!!!
새로운 버전으로 업데이트한 후 아이폰이 더 느려지고 베터리가 빨리 소모되는 등 새로운 버전보다 이전 버전이 좋아서 돌아가고 싶다면? 

혹은 탈옥한 아이폰을 무작정 혹은 사고로 새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서 순정 아이폰으로 돌아갔다면? 그럼 새로운 탈옥툴이 나올때까지 기둘려야합니다.

이러이러한 불상사들을 막기 위해 업데이트된 아이폰 버전을 예전 버전으로 다운그레이드 하기 위해서 SHSH를 미리 백업해놓는 겁니다. 충분한 이유가 되었죠?

로그인 필요없습니다. 한번 콕~ 눌러주세요

어휴 계속 글 설명이 복잡하군요. 각설하고 일단 필요한 SHSH 백업 방법입니다.

TinyUmbrella를 이용한 아이폰 SHSH 백업 방법

SHSH 백업을 위해선 우선 백업툴인 TinyUmbrella를 다운 받아야 합니다.

윈도우용 다운로드
맥용 다운로드

TinyUmbrella를 받으신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 윈도우버전과 맥버전이 약간 다를 수 있으나 거의 비슷합니다. (스샷은 다 맥용)
아이폰/아이패드/아이팟터치를 컴터에 연결후 TinyUmbrella를 실행하면 왼쪽 상단에 아이폰(아이폰으로 총칭하겠습니다.)이 인식됩니다. 



이제 SHSH 백업을 원하는 기기를 클릭하면(1),
Save SHSH 버튼이 찐해집니다(2). 이 버튼을 누르면,
하단에 저장상황이 나오고 가운데 복원 가능한 iOS 버전 목록이 나옵니다(3).

끝입니다.... 너무 간단한가요?


Advanced(보라색 박스안)메뉴에 가면 SHSH 백업파일 저장 위치가 나옵니다. 


자~ 나중에 애플이 iOS 4.3.4라던가, iOS 4.4를 발표했고, 앗차하는 사이에 업데이트가 되벼렸을때, 위에서 백업해논 SHSH파일로 4.0.1 ~ 4.3.3 버전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순정 아이폰을 쓰시는 분들은 크게 필요성을 못느낄수 있으나, 아이폰 탈옥해서 쓰시는 분들은 한순간의 실수로 업데이트가 되면... 탈옥툴 나올때 까지... ㅠㅜ

혹시 모르니 지금 빨리 백업해 노으세요!!! SHSH 백업파일로 아이폰 iOS 다운그레이드 방법 포스팅으로 돌아오겠습니다. I'll be 뷁~!  d ._.

 
글이 살짝쿵 마음에 드셨다면 ↓아낌없는 추천/RT 부탁드립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